연구자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치매예방 놀이의 효과성 고찰에 앞서 연구자의 직업인 레크리에이션·이벤트 기획·진행자로서의 경험, 노인 치료레크리에이션, 놀이 전문가로서의 경험, 사회복지과 노인 치료레크리에이션 강사로서의 경험, 치매예방 놀이 개발자로서의 경험을 배제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는 오랜 기간 직업인으로서 여가활동과 관련한 일에 종사했었고, 교육이나 행사 결과에 대한 인터뷰 경험들이 많아 연구 참여자들의 진술 내용을 예측할 수 있었다는 것이 연구의 방해요소가 되었다. 이런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판단중지라는 노력을 지속하며, 연구 참여자들의 진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질적 연구의 부담으로 작용하는 주관적인 분석에, 연구자의 경험적 식견까지 관여하게 되면 연구의 중립성에 문제가 될 수가 있기에 연구 준비 단계부터 결과가 도출 될 때까지 중립적인 자세를 견지하였다.

 따라서 연구 주제와 관련한 연구자의 사전 지식과 유사한 연구 경험의 결과로 인한 예측할 수 있는 목록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에 연구 참여자의 진술이 연구자의 생각으로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놀이는 무조건 재미있어야 한다.

놀이는 혼자 하는 것 보다는 함께 해야 효과적이다.

놀이는 경쟁적인 요소가 있어야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게임성이 없는 놀이는 즐거움이 없다.

게임성은 난이도 조절에 의해 가능하다.

도구를 이용한 놀이는 흥미를 자극시킨다.

노인도 승부욕이 있다.

노인도 지면 재미없어 한다.

노인도 칭찬하면 더 적극적으로 한다.

두 번 이상 반복하는 놀이는 재미없어 한다.

놀이 규칙은 순차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노인은 진행자가 생각하는 것 보다 심신의 기능이 더 안 좋다.

여성 노인이 남성 노인보다 더 적극적이다.

진 팀에게 선물을 줘야 한다.

여성 노인이 갑자기 말수가 줄어들면 대부분 화난 상태이다.

재미없는 놀이도 애드립(말재주)으로 충분히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위 목록은 연구 참여자가 놀이 중에 느끼게 될 내용, 진행자가 이용할 수 있는 내용, 연구 참여자들이 진술하는데 대한 근거이다. 즉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가 다른 의도로 말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의미를 파악하는 데 신중을 기하였다. 간혹 연구자의 진술내용은 긍정적인데, 현장 사진에 얼굴 이미지는 다른 표정을 하고 있는 경우도 있었다. 노화로 인해 얼굴 근육의 움직임은 생각과는 다른 모습으로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재 진술을 받아 보완하는 과정까지 연구에 철저함을 가하였다.

 

전남희(2018) " 노인 대상 치매예방 놀이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례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국여가문화 전인교육센터-부설 노인재활놀이연구소 02-2631-6513, 전남희 010-3355-8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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