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을 대상으로 한 효과성 검증연구로 20001월부터 20177월까지 국내에 발표된 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 놀이치료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키워드는 1차 검색으로 프로그램 영역별로 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 ‘놀이치료였으며, 2차로 각 영역별 검색 내 검색 키워드로 공히 노인으로 한정하였으며, 논문 자료는 국회도서관 DB, 한국교육학술정보원 DB, 경기대학교 중앙도서관을 검색하였다.

 레크리에이션 관련 제언에서는 노인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노인 레크리에이션 전문가 양성, 레크리에이션의 분류와 유형화, 전문 레크리에이션 센터() 설립으로 요약이 됐다.

 치료레크리에이션 관련 제언으로는 노인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정규·법제화,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 양성, 지속적인 연구, 국가의 지원으로 요약이 됐다.

놀이치료는 두 가지로 요약이 됐는데 노인 관련 프로그램의 개발, 지속적인 연구로 요약됐다.

 이를 토대로 세 영역의 공통적인 제언을 요약하면 프로그램의 개발 전문가의 양성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공통점으로 분석이 됐다.

노상은, 전남희(2018) "노인 여가 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연구 동향 분석: 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 놀이치료", 한국케어메니지먼트.

노인 화투 놀이도 하는 방식이 다르다, 양 팀으로 나눠 진행이 되며, 관건을 책상에서 해야하며 뒤집는 화투를 진행자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한국여가문화 전인교육센터-부설 노인재활놀이연구소 02-2631-6513, 전남희 010-3355-827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