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관련한 모든 교육 내용을 통틀어 표현하자면 레크리에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레크리에이션이란 의미가 협소되어 게임이나 율동, 노래 부르기, 놀이 등으로 해석되고 고착화된 지가 오래됐다. 여기에서 레크리에이션은 여가 관련한 내용 전체를 의미하는 걸로 표현하겠다. 

 대한민국에 레크리에이션 교육은 묘하게 변화되어가고 있다. 제가 레크리에이션 교육을 받았던 92년도만 해도 레크리에이션 강사라고 하면 유아부터 노인까지 모든 대상을 진행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았다. 교육 내용에는 기본적으로 악기 2가지 이상, 지도력 개발, 율동놀이, 손유희, 스피치, 게임(집단, 파트너, 그룹), 놀이, 구연동화, 그룹다이나믹스, 포크댄스, 레크댄스 등 이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다. 제가 배운 모 학교에서는 1년 동안 하드 트레이닝을 했다. 그런데 현재는 이와 같은 교육 내용이 세분화되어 유아 레크, 노인 레크, 교회 레크, 스피치 전문가, 율동 전문가, 노래 전문가, 등 많은 부분으로 나눠졌고 민간자격도 분리되어 발행되고 있다. 그렇다고 예전보다 더 전문성이 있는 활동들은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건 단지 제 생각이지만 약간의 경제논리가 작용한 듯하다. 더 자세하고 논하고 싶지만 매우 긴 내용이 될 것 같아 여기서 접겠다.

 레크리에이션 교육을 받고 나온 교육생들이 하는 말이다. '많이 배우긴 했는데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이다. 즉 배운 내용을 대상, 목적 등에 따라 어떻게 엮을 수 있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프로그램 기획법이라는 교육은 받지만 매우 적은 시간을 할해하고 있다. 결론은 레크리에이션 교육 내용 중에 대상별 목적별 프로그램 기획법을 더 확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어릴 적부터 영어 단어를 많이 배우지만, 외국인을 만나면 단문장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과 같다.

 

한국여가문화 전인교육센터-부설 노인재활놀이연구소 02-2631-6513, 전남희 010-3355-8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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